JAVA SCRIPT/코딩테스트

프로그래머스 :: [1차] 다트 게임 (JS)

ㅈㅣㄴ 2023. 12. 19. 11:52
프로그래머스 :: [1차] 다트 게임 (JS)

 


 

문제 설명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 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 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 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 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 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 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 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 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 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 

입력 형식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 1S2D*3T
·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·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·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 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 

입출력 예제

 


문제 풀이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  let scoreArr = [];
  let resultArr = [];
  let num = '' ;
  
  for (let i = 0; i < dartResult.length; i++) { //배열로 나누기 위한 for문
    if (!isNaN(dartResult[i])) {
      num += dartResult[i];
    } else {
      scoreArr.push(num);
      scoreArr.push(dartResult[i]);
      num = '';
    }
  }
  scoreArr = scoreArr.filter(Boolean); //공백 없이 배열을 반환
  
  for (let i = 0; i < scoreArr.length; i++) {
    if (scoreArr[i] === 'S') { //S 이면 1제곱
      resultArr.push(scoreArr[i-1]);
    }
    else if (scoreArr[i] === 'D') {
      resultArr.push(scoreArr[i-1] * scoreArr[i-1]); //D 이면 2제곱
    }
    else if (scoreArr[i] === 'T') {
      resultArr.push(scoreArr[i-1] * scoreArr[i-1] * scoreArr[i-1]); //T 이면 3제곱
    }
    else if (scoreArr[i] === '*') {
      resultArr[resultArr.length-1] = resultArr[resultArr.length-1] * 2;
      resultArr[resultArr.length-2] = resultArr[resultArr.length-2] * 2; //*는 중첩이 가능
    }
    else if (scoreArr[i] === '#') {
      resultArr[resultArr.length-1] = resultArr[resultArr.length-1] * (-1); //# 이면 마이너스
    }
  }
  return resultArr.reduce((a, b) => a + Number(b), 0) //resultArr 합계
}​

 

 

다른 사람의 풀이
function solution(dartResult) {
    const bonus = { 'S': 1, 'D': 2, 'T': 3 },
          options = { '*': 2, '#': -1, undefined: 1 };

    let darts = dartResult.match(/\d.?\D/g);

    for (let i = 0; i < darts.length; i++) {
        let split = darts[i].match(/(^\d{1,})(S|D|T)(\*|#)?/),
            score = Math.pow(split[1], bonus[split[2]]) * options[split[3]];

        if (split[3] === '*' && darts[i - 1]) darts[i - 1] *= options['*'];

        darts[i] = score;
    }

    return darts.reduce((a, b) => a + b);
}

 

  • 보너스와 옵션 오브젝트를 따로 만들어주고
  • 정규표현식을 이용해서 dats 배열에 점수를 넣어주고 배열 합계 리턴
  •  pow 는 특정숫자의 거듭제곱 값을 계산해주는 함수
  •  Math.pow([대상 숫자][거듭제곱 횟수]);